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개설 후 블로그 초기 설정 방법

by 언쓰 2021. 5. 2.
반응형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거나, 혹은 네이버 등 다른 블로그를 하다가 넘어오신 분들에게 티스토리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개설한 후에 필요한 초기 설정 방법을 몇가지 알려드려볼까 해요.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던 분들에게는 완전히 익숙하실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정말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된 포스팅이라는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개설후 초기 설정 방법


■스킨 변경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블로그 이름, 블로그 주소와 함께 스킨도 선택을 하셨을거에요.

어떤 스킨을 선택하든 본인의 자유이지만 향후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 창출을 염두하고 계시다면 많은 스킨들 중에서도 <반응형> 스킨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엔 PC보다 모바일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반응형 스킨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반응형 스킨도 있고, 많은 유저들이 공유하고 있는 스킨도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스킨을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꾸미기 설정

 

 

[블로그 관리]-[모바일] 탭으로 들어가보시면,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라고 설정되어 있을거에요.

반응형 스킨을 선택하셨다면 이 설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웹은 자신이 설정한 스킨과는 관계없이 정해진 형태로만 나타나게 됩니다. 게다가 이 모바일웹에서는 광고가 제대로 붙지 않는 경우도 발생해서,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이 설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블로그 설정

 

 

다음은 [관리]-[블로그] 탭에 있는 블로그 설명입니다.

블로그 설명은 딱히 적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어떤 주제의 블로그인지 간단하게라도 설명을 적어놓는 것이 검색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수정 후에는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야 수정한 사항이 적용됩니다.

 


 

■주소 설정

 

 

블로그를 개설할 때 만든 도메인은 이후에는 바꿀 수 없습니다.

도메인을 바꾸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새로 만들거나,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소 설정에서 해야할 것은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할지 '문자'로 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포스팅을 하나씩 올릴 때마다 포스팅 주소를 기본 도메인 뒤에 숫자로 표기할지, 문자로 표기할지 선택하는 것이죠. 문자로 할시에 구글 검색 최적화에 유리하다는 말이 있는 등의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어느 정도 포스팅을 올린 후라면 되도록 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각종 검색사이트들에 노출되어 있는 포스팅들의 주소도 바뀌어버리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SS

 

 

[관리]-[블로그] 탭의 기타 설정 항목에서는 공개될 RSS를 '50개'로 바꿔주세요.

'RSS'는 어떤 사이트에 새 글이 올라왔을 때,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할 때 RSS를 제출하기 때문에 공개되는 RSS가 많은 것이 유리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저도 그런 쪽으로는 전문적으로 잘 알지 못해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여러 블로그를 운영해본 경험상 RSS를 많이 공개하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았습니다.(깜빡하고 한참동안 RSS 설정을 변경하지 않은 블로그가 2개가 있었죠ㅠ)눈에 확 띄는 정도의 영향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정확히 비교할 수도 없지만 왠지 검색 노출에 시간이 더 소요되는 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구독 버튼 설정

 

 

과거 초대장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티스토리 가입이 풀리면서 티스토리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구독 기능이 아닐까 싶어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블로그를 통해 서로 교류하게 되는 일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포스팅하고, 구독자가 점점 늘어나서 다른 유저, 블로거들과 소통하면서 블로그를 꾸려나간다면 더욱 재밌게 블로그를 운영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것을 통해 꾸준히 유입되는 방문자도 확보해나갈 수 있겠죠.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최초 개설후 초기 설정 방법에 대해 소개드려보았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하더라도 익숙하지도 않고, 뭐부터 해야할지도 잘 몰라서 검색을 해가며 여기저기서 배워나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무쪼록 보다 재밌게, 보다 효율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셔서 목표한만큼 블로그를 키워나가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댓글